본문 : 에스겔 47:1-12
제목 : 소성케 하는 생수의 강
==========================
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
서론
에스겔은 모두 48장으로 되어 있는데 내용이 정확하게 둘로 나누어집니다. 에스겔 전반부 1장에서 24장까지는 유다 백성이 바벨론의 포로가 되고 솔로몬 성전이 파괴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다 백성의 죄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에스겔 후반부 25장에서 48장까지는 죄로 인해 무너진 유다 백성을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신다는 내용입니다. 에스겔서는 죄에 대한 심판으로 시작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과 회복으로 끝나고 있습니다.
에스겔 47장에서 나오는 환상은 성전에서 나온 생명수가 강이 되어 사해바다를 소성케 한다는 내용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놋 같이 빛난 사람 하나가 손에 삼줄과 측량하는 장대를 가지고 에스겔을 이끌고 성전으로 갑니다. 놋 같이 빛난 사람이 누군지는 알 수 없습니다. 천사일 수도 있고 성육신하기 이전의 예수님일 수도 있습니다. 이 사람의 인도를 받아서 환상 속에서 본 성전으로 가게 되는데 그 성전 문지방에서 물이 조금씩 스며 나왔습니다.
에스겔이 본 성전은 예루살렘에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의 동쪽은 요단강인데 이 강을 따라 내려오면 아라바 광야가 나옵니다. 아라바 광야를 지나가면 바다가 나오는데 여기가 바로 사해바다입니다. 성전에서 스며 나온 물이 동문으로 나와 남쪽으로 흘러 요단강을 따라 아라바 광야를 지나서 사해바다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이 물의 천 척(약 550m)을 측량하여 강을 건너는데 물이 발목까지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또 천 척을 측량하여 강을 건너니 무릎까지 왔습니다. 그리고 천 척을 더 측량하여 강을 건너니 물이 허리까지 왔고 마지막으로 천 척을 측량하니 헤엄쳐야 건널 수 있었습니다. 성전에서 나올 때는 스며 나오는 물이 천 척을 네 번(약 2.2km) 측량하고 나니까 사람이 능히 건널 수 없는 큰 강이 된 것입니다.
이 강물 좌우로는 나무들이 높이 서 있었는데 모두 과실나무였습니다. 이 과실나무들은 달마다 열매가 맺혔습니다. 또한, 나무 잎사귀들은 치료 효과가 있어 무슨 병에 걸렸던지 그 나무 잎사귀만 바르면 나아버렸다고 합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고기가 한 마리도 없었던 사해바다에 고기가 넘쳐나서 어부들이 그물을 치고 고기를 잡으니 큰 고기들이 많이 잡혔다고 나와 있습니다.
I. 성경에 계시된 생명수 강
첫째, 성경은 생명을 주는 강(창 2:10)으로부터 시작해서 만국을 소성케 하는 생명수의 강으로 끝나고 있습니다(계 22:1-2). 창세기 2장 10절을 보면 에덴동산에서 시작되는 비손, 기혼, 힛데겔, 유브라데강이 나옵니다. 그리고 성경 제일 마지막에 있는 요한계시록 22장에서 또 강이 등장합니다. 요한계시록 22장 1-2절을 보면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생명수의 강이 흘러나옵니다. 이 생명수의 강 좌우에는 생명나무가 있어서 달마다 12가지 과실을 맺고 그 잎사귀는 만국을 소성케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둘째, 포로귀환 이후의 스가랴 선지자도 에스겔 47장과 동일한 환상을 예언했습니다.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슥 14:8) 이스라엘 땅은 여름과 겨울이 건기입니다. 비가 오지 않아 물이 아주 귀한 때입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에서 생수가 솟아나 여름과 겨울 즉 건기에도 물이 풍성하여 동해와 서해로 절반씩 흐를 것이라고 스가랴 선지자도 예언한 것입니다. 이것은 예루살렘에서 축복의 복음이 나와 온 세상에 전파될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신약에 와서 예수님 자신이 생수의 근원이라 하셨고(요 4:14) 성도들에게도 생수의 강이 흐를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요 7:38-39).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4:14),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7:38-39) 예수님께서는 마르지 않는 생수의 근원이 되십니다. 생수의 근원이신 예수님께로부터 생수가 흘러나와 성도들에게도 흘러가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님께서는 성도 안에 거하실 뿐만 아니라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생수의 강을 흘려보내 그들의 영혼을 소성케 하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넷째,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생명을 주는 복음이요 성령인 것이 분명합니다. 결국, 에스겔의 환상은 오순절날 성령께서 교회에 임하시고 성도들은 성령을 받아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고 복음을 전파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째, 생수가 흐르는 곳에는 생명이 살아납니다. “소성케 되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세계와 대한민국의 역사를 보면 이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어릴 때 역사를 매우 좋아했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잊어버렸는데 기억하기로 대한민국의 역사는 그리 밝은 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은 생명이 넘치고 부유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얼마 전 G20을 개최하여 세계 20개국 정상들이 서울에 와서 회의를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장은 바로 1885년 미국의 선교사 언더우드가 복음을 가지고 한국에 들어오면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한국 침례교의 토대를 세운 펜윅 선교사님께서 1889년 한국에 들어오면서부터 대한민국이 소성케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생명수가 처음에는 조금씩 스며 나오더니 이제는 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예수 믿어 사람들의 영혼이 살아나고 구원을 받았으며 영생을 얻게 된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부요와 번영이 있어 대한민국이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 되었다는 꿈같은 얘기가 우리 앞에 현실이 된 것입니다. 이것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중국에서 선교를 시작한 것이 1991년인데 수교를 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홍콩을 거쳐 마카오에서 광저우로 가게 되었습니다. 또 광저우에서 90시간 기차를 타고 연길로 가는데 참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중국 수도인 북경 화장실에 문이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후진국이었던 중국이 지금은 놀랍게 발전했습니다. 이제는 미국 대통령 오바마도 중국의 대통령 후진타오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중국이 복음을 받아들이니까 부요와 번영과 생명이 넘치게 된 것입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돈과 권력이 아무리 많아도 복음을 거부하면 그 가정의 미래는 어둡습니다. 하지만, 복음을 받아들인 가정은 처음에는 힘들고 어려워도 점차 번영하고 부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섯째, 생명수는 이스라엘 민족뿐 아니라 “만국”을 소성케 합니다. 생명수의 근원은 예루살렘입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에서 에스겔이 본 성전은 문자적인 예루살렘 성전이 아닙니다. 에스겔이 환상 속에 본 성전은 하나님의 교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생명수의 근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앙생활을 변두리에 놓으면 안 됩니다. 신앙생활을 우리 삶 중심에 두어야 생명수가 흘러들어와 사업과 가정 모두가 잘되는 것입니다. 생명수는 이스라엘이라는 한 민족이 아니라 만국을 소성케 하는 것입니다.
Ⅱ. 사해를 향한 하나님의 위대한 약속
에스겔 47장과 요한계시록 22장의 내용이 거의 비슷하여서 어떤 분들은 에스겔 47장이 천국에 대한 이야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 22장과 달리 에스겔 47장에는 “사해”가 나옵니다. 사해는 소금, 유황, 역청만 있는 죽은 바다입니다.
영국의 스펄전 목사님은 사해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첫째는 생명이 없는 타락한 인류를 의미하고 둘째는 생명이 없는 타락한 인간의 마음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생명에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육신의 생명입니다. 이것은 잠시 있다 사라지는 안개와 같은 유한한 생명입니다. 타락한 모든 인간은 이 육신의 생명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주신 생명은 유한한 생명이 아니었습니다. 아담의 범죄 때문에 영생을 잃어버린 것이지 아담이 받았던 생명은 영원한 생명이었습니다.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해 잃어버린 영생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다시 우리에게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신 목적은 죽어도 다시 사는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 또한 우리로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함입니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 20:31) 오늘 여러분 가운데 육신의 생명만 가지고 사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선물로 주시는 영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영생 없이 사는 사람들의 영혼은 사해바다와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를 통하여 사해바다 같이 타락한 인간의 영혼에 놀라운 약속을 주셨습니다.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을찌라” (겔 47:8) KJV 성경을 보면 “the waters shall be healed”로 조동사 shall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바다를 살려주시겠다는 하나님의 강력한 의지가 나타나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죽은 것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주인이시기 때문에 죽은 것도 살려내실 수 있습니다.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롬 4:17) 영생보다 귀한 것은 없습니다. 진시황이 그렇게 찾으려고 했다가 못 찾은 것이 바로 영생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구두티켓을 선물 받으면 고마워하면서도 영생은 왜 그렇게 사소히 여기는지 모르겠습니다. 영생을 얻는 방법은 예수님을 믿는 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기독교는 착하게 살아서 복 받는 종교가 아닙니다. 기독교는 생명이 없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어 성령을 받고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영생의 반대는 영사가 아니라 영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거부하는 사람들은 지옥 떨어져 영원히 형벌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믿고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은 영생을 얻어 하나님과 최고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탄절에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꼭 믿으시길 바랍니다.
Ⅲ. 성도에게 주시는 두 가지 사명
그렇다면 이미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었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오늘 본문에서는 두 가지 사명을 이야기합니다.
첫째, 복음의 그물을 쳐서 물고기를 잡아야 합니다.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 4:19) 사해바다에는 서쪽에 엔게디가 있었고 동쪽에는 에네글라임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잘 알지도 못하는 곳의 이름을 기록해놓으셨을까요? 엔게디는 새끼 염소의 우물을 의미하고 에네글라임은 두 송아지의 우물을 뜻합니다. 그런데 엔게디와 에네글라임은 히브리어 문자지만 숫자도 나타냅니다. 엔게디는 17, 에네글라임은 153을 의미합니다. 17과 153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먼저 1에서 17까지 모두 합하면 153이 됩니다. 그리고 요한복음 21장에서 제자들이 잡은 물고기의 숫자가 153마리였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이후 베드로는 물고기를 잡으러 갈릴리에 갑니다. 하지만, 밤새도록 한 마리도 잡지 못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나타나 그물을 배 오른쪽으로 던지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에 순종하여 배 오른편으로 그물을 던졌더니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물고기가 잡혔는데 모두 153마리였습니다. 성경이 왜 잡힌 물고기의 마릿수까지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는 잘 모르지만, 히브리사람들은 이것이 에네글라임을 의미한다고 알았을 것입니다. 결국, 생명수가 흐르는 곳에 우리가 그물을 치고 물고기를 잡으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런데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낚싯대가 있거나 그물이 있어야 합니다.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기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복음의 그물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복음의 그물을 가지고 다니십니까? 집에다 놓고 다니시거나 복음의 그물에 구멍이 나서 물고기가 새어나가는 고장 난 그물을 가지고 다니지는 않으십니까? 복음의 그물을 잘 정비해서 어디로 가든지 물고기를 많이 잡으시기 바랍니다.
둘째, 성령을 아는 체험에서 성장해 가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성령의 물이 성전에서 흘러나오는데 어떤 사람은 발목까지 오는 곳에서만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무릎까지 오는 곳에만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령의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그런 곳에서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생수의 강 깊은 곳으로 가서 그물을 던져야 물고기도 많이 잡고 사해바다 같은 우리의 영혼도 회복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나면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와 계시기 때문에 기도함으로 성령체험을 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성령체험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1월 3-5일까지 하는 신년산상축복성회에 올라와서 이번에는 생수의 강이 넘쳐 성령체험을 꼭 해보겠다는 결심을 하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복음은 궁극적으로 승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들 가운데 복음을 듣고도 다 증발시켜버리는 진펄, 개펄 같은 심령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생명을 얻지 못합니다. 교회를 안 나오는 사람들이 이렇게 되는 것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교회를 나오면서도 예수님을 믿지 않고 성경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복음은 우리에게 생명도 주지만 치료와 부요와 번영도 줍니다. 그런데도 이것을 믿지 못하면 얼마나 어리석은 일입니까? 우리는 심령으로 복음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가정과 사업 모두 잘되는 것입니다. 번영과 부요가 있게 되고 몸에 병이 들어도 하나님께서 고쳐주시는 것입니다. 아무리 암에 걸린 사람들도 목숨 걸고 기도하면 병이 낫습니다. 그런데 기도도 하지 않고 믿지도 않으니까 진펄, 개펄처럼 되어서 은혜를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 모든 성도님은 심령에서 생수의 강이 넘쳐나는 성도로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